PR
신속함 속에 정확함을 더합니다
보도자료
  • PR
  • 보도자료
피노바이오, Trop-2 타깃 ADC 후보물질 PBX-001 비임상 실험 결과 공개
2022-02-17

 

- Trop-2 과발현 세포주에서 경쟁약물 대비 강한 항암 효능 확인 

- 원숭이 독성 시험 결과 높은 안전성 확인

 

피노바이오가 한국항체학회(The Antibody Society Korea) 2022 컨퍼런스에서 Trop-2 타깃 ADC(항체-약물 접합체) 후보물질 PBX-001의 동물실험 및 안전성 시험 결과를 공개했다.


이번 한국항체학회(The Antibody Society Korea) 컨퍼런스는 2021년 2월 16일부터 18일까지 개최되며, 피노바이오 이외에도 에이비엘바이오, 네오이뮨텍, 인투셀 등 국내 다수의 바이오텍 기업들과 항체 연구자들이 최근 연구 성과를 발표했다. 


PBX-001은 피노바이오가 ADC 플랫폼 PINOT-ADC™를 통해 도출한 ADC 후보물질로서 Trop-2 수용체를 표적으로 한다. 동일 타깃 약물로 이뮤노메딕스(길리어드 인수)의 트로델비(Trodelvy)가 FDA 승인을 획득했으며, 다이이치산쿄와 아스트라제네카가 공동개발 중인 DS-1062a가 글로벌 임상 3상을 진행 중이다. 


Trop-2는 삼중음성유방암, 비소세포폐암, 방광암, 췌장암 등 주로 고형암 세포 표면에 과발현되는 항암 표적 단백질이다. 하지만 피부, 각막, 위장관 점막 등 정상 세포에도 다수 분포하는 특성 때문에 Trop-2 타깃 ADC 항암제 개발에 한계가 있었다. 약물 독성에 의해 Trop-2 발현 암세포 뿐만 아니라 정상세포까지 사멸되기 때문이다. 실제 일부 세포독성항암제를 결합한 ADC 후보물질의 경우, 동물 모델이나 임상 1상 시험 중 피부, 식도 등 정상 조직에서 발생한 독성 문제로 개발이 중단되거나 항체-약물 결합 비율, 투여 주기 등 주요 제품 설계가 변경되기도 했다. 


피노바이오의 PBX-001은 동물 실험을 통해 안전성이 확인된 캠토테신계 약물(payload)을 사용해 Trop-2 과발현 암세포의 사멸 효과는 유지하면서 정상세포에 미치는 영향은 최소화 시켰다. 원숭이 대상 독성 시험 비교시, 몇몇 경쟁 약물들이 피부, 각막 등 정상 조직에서 심각한 부작용을 초래한 것과 달리 PBX-001은 충분한 투여 용량에도 이상 반응이 관찰되지 않았다. 또한 세포주 실험을 통해 Trop-2가 과발현되는 다수의 암종에서 탁월한 항암 효능을 입증하였고, 동물 실험에서 종양 억제 효과도 보여주었다. 


피노바이오 정두영 대표는 “Trop-2 단백질은 고형암 치료제 개발 분야에서 매우 중요한 타깃이다. 하지만 트로델비 외에는 상용화에 성공한 ADC 치료제가 아직 없을 정도로 개발이 어려운 상황이다. PBX-001의 원숭이 독성 시험 결과는 당사가 개발 중인 PINOT-ADC 플랫폼 기술의 우수한 안전성을 보여주는 것으로 본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긍정적인 연구 및 사업성과가 기대된다”고 밝혔다. 

  

한편, 피노바이오는 독자적인 PINOT-ADC™ 플랫폼 기술을 기반으로 국내외 다수 바이오텍 기업들과 비밀유지계약(CDA) 및 물질이전계약(MTA)을 체결하고, ADC 공동개발 및 기술이전 협의를 활발하게 진행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