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
신속함 속에 정확함을 더합니다
보도자료
  • PR
  • 보도자료
피노바이오, 美 ConjugateBio와 ADC 기술이전 계약 체결
2022-06-13


 

 


피노바이오가 미국 바이오텍 ConjugateBio와 ADC 플랫폼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ConjugateBio는 미국 뉴저지에 위치한 바이오텍이며, 머크, 노바티스 출신 유금주 대표, 다이이찌산쿄 ADC 개발 출신 CSO 윌리엄 쿠지엘 박사 등 ADC 신약개발 전문 인력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번 계약을 통해 ConjugateBio는 피노바이오의 차세대 ADC 플랫폼 기술을 활용해 ADC 후보물질을 발굴할 계획이다. ConjugateBio는 후보물질 도출시 글로벌 개발 권한 및 상용화 권리에 대한 옵션(기술이전)을 행사할 수 있다. 이에 따라 피노바이오는 선급금, 재실시료, 로열티 등을 받게 된다. 계약의 상세한 조건은 양사 비밀유지계약에 따라 밝히지 않았다.


피노바이오의 ADC 플랫폼 PINOT-ADC™는 우수한 약물(Payload) 및 링커(Linker)를 기반으로 효능 및 안전성을 개선한 차세대 ADC 기술로 주목받고 있다. 피노바이오는 최근 TROP2 타깃 후보물질 1종(PBX-001)을 도출하고 전임상 개발을 진행중이며, 다양한 국내외 파트너사와 공동개발 및 기술이전을 추진중이다.


PINOT-ADC™ 플랫폼은 캠토테신계(Camptothecin) 약물을 사용하여 높은 안전성을 확보했다. 길리어드의 트로델비(Trodelvy), 다이이찌산쿄의 엔허투(Enhertu) 등 최근 FDA 신약 허가를 받은 ADC 치료제들도 캠토테신계 약물을 사용하고 있다. 피노바이오의 PBX-001은 비임상 실험에서 최소 유효용량(Effective Dose) 대비 10배 투여시에도 이상 반응이 발견되지 않았고, 영장류 독성 시험에서 충분한 투여용량까지 부작용이 발생하지 않았다. 또한, 트로델비와 비교한 in-vivo 실험에서 트로델비가 전혀 효능을 보이지 않는 모델에서도 탁월한 종양 억제 효능을 보여 내성 극복 가능성을 높였다.


ConjugateBio 유금주 대표는 “ADC 치료제 개발시 약물의 중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 최근 발표된 엔허투의 캐싸일라 대비 탁월한 임상 결과도 결국 약물 차이에서 비롯되었다고 본다. 피노바이오의 플랫폼 기술과 당사의 ADC 개발 역량이 결합한다면 충분히 경쟁력 있는 ADC 신약을 개발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피노바이오 정두영 대표는 “이번 계약은 피노바이오의 독자적인 ADC 플랫폼 기술이 업계 전문가로부터 인정받았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향후 ConjugateBio의 개발 및 사업화를 통해 다양한 성과 창출이 기대된다.”고 밝혔다.